환경기술발표회는 우수한 최신 환경기술을 기술 수요자에게 공유하고, 기술 개발자과 수요자가 함께 정부 정책을 공유하며 환경기술 발전과 보급 촉진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에는 환경신기술·녹색기술 개발업체, 기술 수요자인 지자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 등 약 25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환경기술발표회에서는 환경신기술이나 녹색기술로 인증받은 환경기술을 공유하고, 환경기술 보급·촉진을 위한 환경부 정책방향, 지자체의 환경기술 현장적용 우수사례도 함께 발표된다.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분진을 일체형 습식 집진장치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석탄 비산분진 제거기술 등 6건의 환경신기술이 소개된다.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유기성 폐기물을 버리지 않고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기술 등 6건의 녹색기술이 발표된다.
이와 함께 환경기술 현장적용 우수사례로 석탄 비산분진 제거기술이 적용된 한국중부발전 보령화력발전소 사례, 논산계룡축산농협이 녹색인증 기술인 가축분뇨 퇴비화·액비화 기술을 현장 적용한 성과 등이 소개된다.
또한, 환경기술발표장에서는 부스와 포스터 전시를 통해서 수질, 대기, 폐기물 등 다양한 환경신기술 및 녹색기술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환경신기술 개발 및 보급촉진에 기여한 환경기술 보유자와 지자체 공무원, 유관기관 담당자에 대한 환경부 장관 표창 수여식도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