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연구소 소식

Home > 연구소 소식 > 환경뉴스

환경뉴스


목록
‘우주의 눈’ 천리안위성 2B호 해양위성영상 제공 개시
글쓴이: 관리자
조회: 26
등록시간: 2020-10-14 11:10:45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 해양수산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5일부터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을 통해 천리안위성 2B호의 표준 해양영상정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B호는 한반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주변의 해양 및 대기 환경을 관측하기 위한 정지궤도 위성*으로, 올해 219일 남아메리카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되어 약 8개월간 고품질 해양위성영상을 원활히 제공하기 위한 각종 시험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친 상태**이다.

* 정지궤도 위성이란 적도상공 약 36,000km 고도에서 지구 자전과 같은 속도로 움직이며 항상 동일한 지역을 관측하는 위성

** 고품질 대기환경 위성영상을 산출하기 위한 시험 운영은 현재 진행 중

 

기존 천리안위성 1호 비해 성능이 대폭 향상된 해양탑재체를 장착하고 있는 천리안위성 2B호는(공간해상도 500m250m, 시간해상도 810/) 기존에는 관측할 수 없었던 해무, 저염분수* 등 다양한 해양정보를 생산해 낼 것으로 기대된다.

 

* 보통 해수의 염분은 35psu 정도이나 많은 양의 담수가 상당 기간 바다로 유입되어, 염분이 26psu보다 낮아진 해수로 바다 어패류 폐사 등의 원인이 됨

해양수산부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국민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제작한 해양영상정보(전처리 표준자료, 레벨 1)를 제공하며, 적조·유류 유출 등 해양재난을 대응하는 지자체 및 어장탐색 등 어업활동 지원·관리기관과 해양 분야 연구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립수산과학원, 국가기상위성센터, 국가환경위성센터 등 해양영상정보를 업무에 활용하는 기관에는 별도의 통신망을 통해 해양관측정보를 직접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2021년부터는 해양쓰레기의 광역적 분포, 괭생이모자반 이동경로 등 다양한 해양정보를 지도기반 서비스에 접목시키는 등 위성정보 활용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적조유류오염 탐지 등 해양현안 대응을 위한 위성정보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천리안위성 2B호의 해양영상정보(전처리 표준자료)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해양쓰레기 분포 등 26종의 산출물은 내년 1월부터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10월 말 천리안위성 2B호의 대기환경 관측 위성 영상을 첫 공개하고, 검증과정을 거쳐 2021년부터 정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목록
다음글 : 무등산에서 수달 등 다양한 멸종위기종 포착
이전글 :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지원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