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녹색 환경에 초대합니다.

환경뉴스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제목

지역 환경보건 기반구축 위해 환경보건센터 7곳 지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3.01
첨부파일0
조회수
42008
내용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자체의 환경보건 기반 구축 및 정책 지원을 위해 서울 등 7곳에 권역형 '환경보건센터'를 지정했다고 밝혔다.


7곳의 환경보건센터는 서울대학교(서울), 가천대학교(인천), 대전대학교(대전), 동아대학교(부산), 울산대학교병원(울산), 충북대학교병원(충북), 제주대학교(제주)이며, 계획의 타당성 및 사업수행 여건 등의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 환경·보건·지역 등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10인)  


권역형 환경보건센터는 지역의 환경보건 사전예방적 정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주요 추진 사업으로 지자체별 환경보건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 환경보건 쟁점 및 취약(가능) 지역 도출, △주요 유해인자 실태조사, △노출평가, △환경보건 서비스 등을 실시한다. 


또한, '환경보건법' 개정(2021년 7월)에 따라 환경보건 정책 추진의 책임이 강화된 지자체를 위해 지역 환경보건정책 수립 및 실시, 건강영향조사, 청원 등을 지원한다. 


이밖에 지역의 다양한 환경보건 전문가 및 주민이 참여하는 협치(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소통체계를 마련하고, 각종 환경 정책의 교육과 홍보를 통해 환경보건 정책 소통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7곳이 지정됨에 따라 전국의 환경보건센터는 기존 강원대학교병원(강원)과 순천향대천안병원(충남)을 포함해 총 9곳에서 운영을 하며, 환경부는 전국의 나머지 광역 시도에도 권역형 환경보건센터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