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녹색 환경에 초대합니다.

환경뉴스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제목

물관리 일원화 이후 국내 물산업 통계조사 첫 공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18
첨부파일0
조회수
40355
내용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국내 물산업의 일반 현황을 조사·분석한 '2018년 물산업 통계조사 보고서'를 4월 16일 발간한다.


물산업 통계는 국내 물산업 일반현황을 파악할 목적으로, 매년 전국의 물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별 고용인원과 매출액 규모 등을 조사하는 국가승인통계이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조사시점 기준으로 물산업 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8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경영활동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보고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물산업 사업체 수는 1만 5,473개로 국내 전체 사업체의 약 0.38%를 차지했다. 전체 매출액은 약 43조 2천억 원으로 국내 총생산량(GDP)의 약 2.2%, 환경산업 총 매출액의 43%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전국 사업체 수 410만 개, GDP 1,893조 원, 환경산업 매출액 99조 7천억 원


물산업 분야는 공공분야 비중이 높고(40.3%), 연구개발(R&D) 활동기업 수(전체 기업 중 13.3%)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 물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인·검증 취득과 특허 획득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물관리 일원화 이후 작성된 최초의 물산업 통계조사 보고서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물관리 일원화 이전에는 정부 부처 간 상이한 물산업 범위*와 분류기준으로 인해 국내 물산업 현황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다.
* 환경부는 상하수도·재이용 중심, 국토교통부는 댐·하천 등 수자원 포함


환경부는 2018년 6월 물관리 일원화 이후, 기존 상하수도 중심의 통계조사에 국토교통부에서 이관된 수자원 분야를 포함하여 새로운 물산업 범위와 분류체계를 확정했으며, 이를 토대로 이번 보고서의 통계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물시장종합정보센터 누리집(http://www.wab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번 보고서에 포함된 통계조사 결과를 물산업 진흥정책의 수립과 이행과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