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녹색 환경에 초대합니다.

환경뉴스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제목

화학안전정보, 화학물질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한눈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10
첨부파일0
조회수
40310
내용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안전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화학안전 관련 정보시스템 10개를 '화학물질 종합정보시스템(icis.me.go.kr)'에 순차적으로 통합하여 4월 6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학물질안전원은 2016년부터 4년 동안 화학안전관리정보시스템, 화학안전정보공유시스템, 주민고지시스템 등 10개의 화학안전 관련 정보시스템을 ‘화학물질 종합정보시스템’에 하나로 묶는 작업을 실시했다.

 


그간 여러 화학물질 정보시스템이 분산되어 운영되고 있어 정보 접근을 비롯해 사고예방 및 대응시 활용이 어렵다는 여론이 있었다.


이에 화학물질안전원은 기존 정보시스템을 운영 목적에 따라 정보제공, 민원처리 및 기관전용으로 분류하여 시스템 통합을 추진했다.


'화학물질 종합정보시스템'은 한 번의 검색으로 모든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종합정보 포털'과 온라인 민원 처리를 지원하는 '화관법 민원24', 소방서 등 사고대응 관련 '기관전용 서비스'로 구성됐다.


일반 국민은 '종합정보 포털'을 통해 화학물질 특성정보, 화학사고 이력정보, 통계·배출량정보, 위해관리계획 주민고지현황 등을 한 번에확인할 수 있다.


사업자는 '화관법 민원24'를 통해 수입신고서, 시약판매업신고서 등을 지방환경청이나 기관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다.


사고 대응 관련 종사자는 '기관전용 서비스'를 통해 화학물질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취급시설 정보, 대피요령, 방재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초동대처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화학사고이력, 통계, 배출량정보 등을 그림이나 도표, 지도 등으로 시각화하여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